교실 내에서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른 장면에서의 상호작용과는 다른 독특한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를 고찰하기 위하여 교사-학생 상호작용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
첫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참여를 요구합니다. 한 교실 내에서 모든 형태의 상호작용이 일어납니다. 한 교사는 단 한 명의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전체 학급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릅니다. 아울러 한 학생은 다른 학생이나 다수 학생의 한 집단 혹은 교실 내에 있는 모든 학생들과 상호작용할지도 모릅니다. 이러한 가능성은 교실 상호작용의 분석을 위해 중요합니다. 하지만 학생들은 수업 중이나 수업이 끝난 후에도 계속 상호작용을 합니다. 학생들은 한 교실에 앉아 있으면서 서로 무관심할 수 없습니다. 그들은 교사가 질문할 시에는 공개적으로 상호작용하며, 교사가 그것을 허락하지 않을 때도 몰래 상호작용합니다. 둘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역동적이고 변화 가능성을 갖습니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정적인 것이 아니라 시간의 추이에 따라 변화하는 역동적인 과정입니다. 한 교실 내에서 상호작용은 학습기간 중이나 학습이 끝난 후에 상호작용하는 등의 경우에도 다소 똑같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일과 중의 상호작용은 가끔 정지되는 경우도 있지만, 다양한 형태로 계속 변화가 일어납니다. 교실 상호작용은 보통 교사의 출현과 더불어 시작됩니다. 상호작용을 통해 교사는 서로 다른 학구적 주제나 학생의 특별한 개인문제 혹은 전체 학급의 사회적 문제를 언급함으로써 그것의 주체를 변화시킬지도 모릅니다. 셋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행동을 수반합니다. 상호작용은 행동을 수반하며, 개인이나 집단은 행동을 나타냄으로써 서로 상호작용합니다. 그리고 행동을 통해서 의사소통합니다. 행동들은 언어적 혹은 비언어적으로 나타납니다. 상호작용은 언어적 교류나 비언어적 교류 혹은 그 둘 다를 포함합니다. 교사와 학생 간 상호작용의 지배적인 형태는 언어에 의한 상호작용이며, 그들 간의 언어는 단순하지 않고 매우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넷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공동의 영향을 수반합니다. 지식의 자원인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파합니다. 교실의 지도자로서 교사는 학생 행동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울러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행동 방향을 제시하라고 조정합니다. 교사는 학생들에게 그들이 해야 할 바를 말하고, 그들의 학업성과를 평가하고, 동시에 그것을 그들에게 피드백합니다. 상호작용 과정에서 학생도 역시 교사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학생들도 반응해야만 하는 행동을 주도합니다. 그러므로 학생-교사의 상호작용은 두 방향성으로 상호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합니다. 다섯째, 교수-학생 상호작용은 규칙을 갖습니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규칙을 가지며, 교실의 규칙은 그 집단의 모든 구성원에 의해 공유됩니다. 교사와 학생들은 언제 말하고, 무엇을 말할 수 있으며, 얼마나 오랫동안 이야기하고, 어떤 종류의 비언어적 행동을 동반할 수 있는가 등의 교실 상호작용의 규칙을 따르는 것을 배웁니다. 여섯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다양한 요소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상호작용은 물리적·사회적 환경 속에서 일어나며,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환경은 그것에 영향을 미칩니다. 교실 상호작용의 다양한 환경들, 즉 교실의 크기, 책상의 배열, 학생의 배열, 학생들의 좌석배치, 학생 수 등과 같은 특성들은 상호작용의 과정과 결과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곱째,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측정될 수 있습니다. 교사-학생 상호작용은 상호작용의 내용, 사용된 행동의 양과 범위, 참여 차이의 역할 비율, 교사-학생 간 다양한 측면의 변화, 교육자들에게 관심이 있을지도 모르는 다양한 범주 등과 같은 변인들에 따라서 측정되고 특성화될 수 있습니다.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
교사-학생관계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교사에 초점이 있었고, 학생에 대한 연구는 소홀히 해왔습니다. 이는 교사에 대한 학생의 지각 연구가 실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실행된 학생의 지각에 대한 연구는 주로 교실의 수업장면에서 교사의 수업행동을 학생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며, 이러한 학생들의 지각이 교사의 수업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초점이 맞춰져 왔습니다(주동범 외, 2016). Nash(1976)의 연구에 의하면, 학생의 교사행동에 대한 지각은 결과적으로 일련의 규범적 신념에 대한 하나의 관점을 획득하는 과정입니다. 교사의 이상적인 상에 부합되는 학생들로 구성된 학습은 교사가 그의 직무를 잘 수행하는 것으로 보며, 거부되고 있는 학생들은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는 교사를 갖고 있지 못하다고 봅니다. 만일 학생들이 보수적이어서 교사가 권위적이기를 바란다면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가지고 새로운 진보적 기술을 채택하려는 교사도 적대감에 부딪히게 될 것입니다. 점차 교사-학생 상호작용 연구자들은 학생의 지각문제를 보다 중요한 문제로 지각하고 있습니다. 만일 우리가 역동적 교실생활의 본질적인 요소로서 학생의 지각방식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교실이 왜 그렇게 기능하고 있는지를 이해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
학생에 대한 교사의 지각에 영향을 미치는 정보는 다양한 원천이 있겠으나 중요한 두 가지는 대면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얻어지는 1차 정보와 다른 사람을 통하여 얻어지는 2차 정보입니다(주동범 외 2016). 1차 정보는 학생의 외모나 용모, 머리 색깔, 의상, 언행, 태도 등과 같은 것이고, 2차 정보는 다른 교사로부터 얻는 정보, 시험점수, 학생생활기록부, 부모 면담 결과 등과 같은 것입니다. 이에 대해 Johnson(1970)은 학생에 대한 평가요인으로 세 가지를 들고 있는데, 학생의 이전 성취, 사회적 지위 특성 그리고 현재의 성취 등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 기대효과는 교사의 학생과의 관계에 발전된 지각에 의해 전달됩니다. 교사에게 호의적으로 지각된 학생은 친밀한 관계를 갖게 될 것이고, 교사의 호의적인 기대는 친밀한 관계를 발전시킬 기회를 높여줍니다. 그러나 교사가 관심을 두거나 학생에 대한 인상의 성격에 뚜렷한 영향을 주는 특성은 상황이나 교사에 따라 다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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