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개념을 보다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을 정의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교육에 대한 시각이 서로 다르므로 교육에 대한 정의도 학자에 따라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까지 학자들이 내린 교육에 대한 정의들을 크게 분류하면 크게 세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규범적 정의
교육의 규범적 정의(normative definition)는 교육을 그 궁극적 목적과 결부시켜 규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형성하는 작용' 또는 '인격함양의 과정'이라고 말하는 형태의 정의유형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교육의 목적을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 또는 진리의 추구와 결부 지어 진술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규범적 정의는 목적론적 정의라고도 하며 교육의 본질적, 내재적 또는 관념론적 가치(속성)를 중시하는 입장입니다.
교육이 갖는 내재적 가치나 교육의 궁극적 목적을 강조하게 될 때, 대체로 규범적 정의를 내리게 됩니다. 이런 정의는 역사상 많은 철학자나 교육사상가들이 내리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면, 공자(B.C. 551 ~ B.C. 478)나 그의 후계자들은 교육을 '인도를 닦는 일'이라고 보았고 칸트(Immanuel Kant, 1724~1804)는 '미숙한 사람들을 도덕적·인격적으로 사람다운 사람으로 형성하는 일'로 보았습니다. 페스탈로치(Johann H. Peatalozzi, 1746 ~1827)는 '인간성 안에 내재하고 있는 여러 소질을 조화롭게 발전시키는 일'이라고 정의합니다. 이와 같은 정의는 교육활동이 목표하는 포괄적 가치를 말하여 주지만 구체적인 교육활동에서 의미하는 바는 너무 추상적이고 모호합니다.
기능적 정의
교육의 내재적 가치나 궁극적 목적보다는 도구적 가치를 강조하는 기능적 정의(functional definition)가 있습니다. 20세기에 국가사회의 경제성장 발전의 측면에서 '교육은 경제발전의 수단이다'라는 정의를 비롯하여 '교육은 국가·사회발전을 위한 수단이다.' '교육은 사회문화의 계승 및 발전의 수단이다.' '교육은 신의 뜻을 실현하는 수단이다.' '교육은 개인의 사회적 출세를 위한 수단이다.' 등 교육이 헌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대상에 따라 수많은 기능적 정의를 내릴 수 있습니다. 이 정의는 교육의 목표를 교육이 국가사회 속에서 하는 실제의 기능들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정의는 교육의 목표를 교육이 국가사회 속에서 하는 실제의 기능들로 보고 있습니다. 피터즈(Richard S. Peters)에 따르면 이러한 교육목적은 교육을 다른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하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외재적 목표라고 부릅니다. 이러한 정의는 기능적 정의로 분류될 수 있는 것들로 국가사회의 부흥이나 개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을 위한 교육의 기능을 강조하여 내리게 되는 정의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조작적 정의
교육의 조작 정의(operational definition)란 교육을 조작적인 견지에서 정의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교육은 인간행동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려는 과정'이라는 것입니다. 즉 인간행동이 자연적으로 변화해 가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관심이 있는 것입니다. 교육의 조작적 정의란 교육실제에 포함되는 요인과 활동의 견지에서 교육을 정의하며 특히, 교육인 것과 교육이 아닌 것을 명확히 구별하게 해 줌으로써 교육실천가들에게 큰 의미를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각각 다른 목적 내지 의도로 내려진 교육에 대한 정의를 편의상 규범적, 기능적, 조작적 정의의 세 가지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그러나 이 세 가지는 분명하게 갈라지는 구분은 아닙니다. 다른 종류의 정의는 각각의 정의가 내려지는 입장 내지 관점을 반영합니다. 이 관점은 또한 정의를 내리는 사람의 세계관, 인간관, 교육관을 반영하기 때문에, 어느 하나의 정의가 옳고 다른 정의는 그르다고 할 수가 없습니다. 각 정의는 각각 다른 관점과 의도를 가지고 내려진 정의라고 보아야 할 것입니다.
교육의 조건
인간의 성장발달에 영향을 주는 것은 크게 성숙, 학습, 교육을 들 수 있습니다. 그 영향에 의하여 인간행동은 자연적인 상태에서 이상적인 상태로 변화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인간행동의 변화는 걷고 말하는 것과 같이 눈에 보이는 외현적인 행동뿐만 아니라 성격, 가치관, 지식 등과 같이 눈에 보이지 않는 내면적인 행동까지도 포함합니다. 이러한 성숙, 학습, 교육 중에서도 인간행동을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변화시키려고 노력하는 것은 교육입니다. 또한 교육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하는 세부적인 계획이 필수적입니다. 그렇다면 교육은 의도성과 계획성만으로 성립될 수 있을까요? 비교육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을 가르친다고 하더라도 의도성과 계획성은 요구됩니다. 따라서 교육의 조건에는 의도성과 계획성 이외에 반드시 요구되는 것이 가치지향성 즉 도덕성입니다. 이상의 세 가지 조건 중 어느 한 가지라도 충족되지 않으면 교육의 완전한 의미가 될 수 없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