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은 어떤 학문과 연결되어 있을까요? 교육학은 철학, 역사학, 심리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정치학, 행정학, 경제학, 법학 등 총 9개 학문과 인접해 있습니다. 이 학문이 교육학과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1. 철학
인간 세계의 모든 활동 측면에서 그 철학적 기초가 궁금한 것처럼, 교육에서도 그 존재론적, 인식론적, 가치론적 그리고 나아가 형이상학론적인 기저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무엇보다도 철학적 사고는 교육목적 즉, 무엇이 바람직한 인간 행동형이냐의 결정에 공헌합니다. 기본적인 인간 가치는 무엇이며, 있어야 할 사회의 여러 모습은 무엇이냐를 중심으로 한 이념의 문제, 각 학문의 기본 전제적 가정을 검토하는 문제, 진리와 그 인식에 관한 문제 등은 교육의 사고에 직접적인 혜택을 줍니다. 교육철학과 밀접한 학문영역입니다.
2. 역사학
다른 사상과 같이 교육이라는 사상도 역사라는 시간의 흐름 속에 전개되고 있습니다. 교육사상 자체의 역사를 분석함으로써 어떤 역사적 원칙, 통찰, 이해에 도달할 문제도 있으려니와 다른면에서 넓은 사회적 · 정치적 · 문화적 · 학술적인 여러 요인과 여러 동태가 교육과 어떤 관계를 가지고 역사를 이끌어 왔느냐를 밝힐 문제도 있습니다. 교육사학과 밀접한 연구영역이 되어 있습니다.
3. 심리학
교육심리학을 설명할 때도 언급했지만 행동의 과학으로서의 심리학이 교육연구에서 불가결한 기초학문인 것은 말할 나위없이 명백합니다. 심리학의 모든 내용영역은 그대로 다 교육연구의 과제가 된다 하여도 좋을 것입니다. 특히 인간발달, 학습심리, 개인차의 심리, 사회심리, 성격심리, 이상심리 그리고 심리학의 특종인 정신분석학 등은 교육학이나 교육실천의 연구에 그대로 기초가 됩니다. 교육학은 계획적인 인간행동 변경에 관한 학문이고, 심리학은 행동에 관한 학문이라는 유사점에서도 그 밀접한 관계는 쉽게 짐작됩니다. 교육심리학은 또한 그 속에서 뚜렷한 여러 세목을 가지고 있는 연구영역입니다.
4. 사회학
교육은 크게 보아서 한 사회작용, 사회제도, 사회과정의 하나입니다. 또한 교육은 여러 사회학적 사실 및 여건과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교육과정을 행동자와 행동자의 상호작용으로 보는 견지는 곧 사회학적 견지입니다. 학교라는 사회체계 속에서의 과정을 역할기대의 체계로 설명해 보려는 것도 그런 견지의 일례입니다. 그 외에 인구의 형태와 동태, 가족 등 근원집단의 양태, 사회계층과 사회가동성, 대중문화, 메스 ·미디어 등의 문제는 교육의 중요한 여건을 구성합니다. 따라서 사회학은 그 중요성으로 볼 때 철학과 심리학 다음으로 교육학에 가까운 인접 학문이며 교육사회학의 기초학문입니다.
5. 문화인류학
문화인류학의 주제 가운데 문화의 형태, 문화의 변천, 한 문화와 다른 문화의 접촉으로 인한 문화변용 등은 교육과 문화와의 관계를 이해하는 데에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여기서 문화란 한 사회집단이 가지고 있는 생활양식 전부를 말하며, 대체로 지적, 정적, 가치적인 행동경향성의 문제는 교육문제와 직결됩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가치의 문제는 교육의 중요한 여건을 구성합니다. 교육문화인류학 또는 교육인류학이라는 용어는 아직 일반화되지는 못하였으나 교육학에 의미있는 연구영역으로 등장 것입니다.
6. 정치학
교육을 영위하는 모든 근대사회는 한 개체를 갖추고 있으며, 그 개체는 정치이념, 정치체(정부), 정치과정, 정치행동을 내포합니다. 교육은 이 정체와 영향을 주고받고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문자 그대로 무관이라는 뜻으로서 교육의 「정치적 중립」이란 있을 수도 없고 바람직하지도 않습니다. 민주주의를 들고 나설 때 교육은 이미 한 정치이념과 결탁하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교육의 정치적 중립이라는 말보다는 정당적 중립이라는 말이 더 적합할 것입니다. 원하는 정체구현으로 계속하 접근하려면, 그리고 실제적인 정당, 정략, 정치적 압력을 뚫고 가려면, 교육연구와 실천은 정치학적 기초를 필요로 합니다. 교육정치학이라는 관점도 차차 교육학의 한 연구영역을 구성하기에 충분하고 필요한 영역입니다.
7. 행정학
교육은 방대한 행정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인구의 약 4분의 1이 교육 중에 있습니다. 공공행정, 기업체 행정, 군 행정에서와 같이 교육 행정에서도 행정학의 여러 원리를 동원해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은 더 말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많은 국가에서 교육을 정부 행정으로 일부로 하고 있기 때문에, 국가행정과 교육행정과의 관계도 문제가 됩니다. 행정과정과 행정 행동의 과학적인 연구는 교육에서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날 교육행정학이 중요한 연구영역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8. 경제학
교육과 경제학과의 관계를 볼 때 우선 교육재정의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교육에 투입되는 재정은 국가 예산만 하더라도 30%에 가까울 정도입니다. 교육의 재원을 어떻게 얻으며, 그것을 어떻게 현명하게 시용하느냐가 관심사가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교육경제학이라는 용어도 생겨나고, 새로 개척되어 가는 연구영역이 있는 것은 주목할 만합니다. 즉, 중심적인 관심은 한 나라의 경제 상태 및 경제발전과 교육과의 상호관계를 연구하는 데에 있습니다. 근래에 후진국 개발이론의 대두와 더불어 등장한 연구영역이기는 하지만 중요한 한 영역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교육투자론, 인력개발론 같은 것이 대표적인 연구 경향입니다.
9. 법학
오늘날 교육 문제에 있어서 사회적 갈등의 문제로 확대·논의되는 경향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국가와 학교, 교사와 학생, 학부모와 학교 등 교육 관계 주체들 간의 권리 · 의무를 비롯하여 개인의 '교육을 받을 권리'에 대한 인식과 국가 고유의 교육운영에 관 기본원칙의 재정립 문제 등으로부터 교육 인권적 접근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교육 현실에서의 권위주의적 제 양상이 교육의 운영원리적 법적 기초 위에서 재조명될 것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접근에의 필요성은 교육과 법의 궁극적 목표가 무엇인지에 대하여 음미해 볼 것을 전제로 합니다. 그것은 바로 「인간」을 목표로 하는 데 있습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잠재된 정신 능력을 가지고 최대한 계발함으로써 인간다운 바람직한 삶을 추구하고 영위하게 하는 조건을 확보하고 가능하게 하여 개인의 인권이 보장되게 하는 것이 교육의 목적이라고 하는 일반적 정의에 이의가 없다면 헌법 제10조가 선언하는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행복추구의 권리라고 하는 기본적 인권보장의 원칙, 바로 그것과 합치됩니다. 결국 교육의 문제는 인권의 문제로 귀결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적어도 교육의 병리적 현상과 교육이 안고 있는 사회적 갈등의 여러 요인들에 대하여 보다 합리적으로 또 근원적으로 해소하는 하나의 접근 방법으로서 교육과 법을 일선상에서 연계하여 논의하는 교육법학의 의의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법학은 교육학 연구의 주요 인접분야로 부상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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