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사회계층의 개념과 결정요인, 교육

by 리치윤윤 2023. 4. 19.
반응형

사회계층의 개념

교육 사회학자들뿐만 아니라 학업성취도를 연구하는 많은 교육학자들은 학교 교육의 성취도와 방향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써 사회계층을 들고 있습니다. 사람이 사회계층을 벗어나서 살아가기 어려운 것만은 틀림없습니다. 교육에 미치는 사회계층의 영향을 검토해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먼저 사회계층과 사회계급이라는 용어가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겠습니다. 사회계층은 사회계급보다 넓은 뜻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일정한 사회적 지위를 가지고 있으며 생활에 필요한 수입을 얻기 위하여 일하는 직업을 갖게 됩니다. 또 그는 특정한 인종에 속하며 가족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각 사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나 기술도 모두 다릅니다. 서로 다른 사회적 지위나 능력 및 기술 때문에 주어지는 보수도 다르고, 사회적으로 내려지는 사회 구성원에 대한 평가도 다르며, 위신과 특권도 다릅니다. 이것들은 말하자면 하나의 위계를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위계적인 사회체계 속에서 직업·정치적 위치·가족적 배경·인종·개인의 능력 및 기술에 의하여 사회적 특권·위신·이익 등이 사회적으로 불평등하게 분배되어 있는데, 이런 가운데서 서로 비슷한 위치에 있는 인구의 집단을 우리는 사회계층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사회계급은 특히 재산, 교육, 직업, 사회적 지위 등이 비슷해서 비슷한 생활 습관·태도·행동·가치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집단을 말합니다. 

사회계층의 결정요인 

어떠한 요인이 사람들을 특수한 사회계층에 속하게 만들고 그들로 하여금 독특한 사회계층 부분문화를 발전하게 하는 걸까요?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현대사회에서는 대개 재산과 수입, 직업, 교육, 자기 자신의 계층의식 등이 많이 적용됩니다. 재산과 수입은 사람의 생활방식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상류사회의 사람들이 생활하는 것과 같이 생활하기 위해서는 일차적으로 돈이 필요한 것은 너무나 명백합니다. 물질적인 것이 정신적인 것을 전적으로 변화시키지 않는다고 할지라도 경제적 지위의 향상에 따라서 가치관과 같은 정신적 영역도 변화되는 것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사회계층에서 사람들은 수입, 직업 교육의 3가지 기준을 사회계층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봅니다. 첫째, 재산과 수입은 사회계층의 중요한 결정요인입니다. 재산과 수입의 분량뿐만 아니라 그 원천의 종류, 안정성 등도 사회계층과 관련이 있습니다. 그 원천이 떳떳할수록, 수입이 안정적일수록, 높은 사회계층의 위치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즉 재산과 수입의 질적인 면이 중요하다는 것을 말하는 것입니다. 술집 주인은 돈을 많이 벌지만 그 사회적 지위는 대학교수보다 낮으며, 교회의 목사는 그보다 수입이 수십 배나 많은 권투선수보다 존경을 더 받을 수 있습니다. 둘째, 직업은 사회계층의 중요한 결정요인입니다. 직업은 현대사회의 생활에서 수입이나 생활수준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 사람의 직업을 알면 그 사람의 교육 정도, 생활 수준, 그의 친구들이 누구인가를 대개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취미, 독서, 도덕 기준 등도 추측할 수 있게 됩니다. 직업은 그 사람의 생활 방식을 알기 위한 좋은 요인이기도 합니다. 직업과 관련된 요인으로서는 직업의 종류뿐만 아니라 직업에 따른 수입의 정도, 그 직업을 갖기 위한 필수적 훈련이나 교육의 정도, 직업의 사회적 중요성, 권위의 정도, 직업상의 조건 등 여러가지가 직업의 위신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교육이나 훈련기간이 어렵고 길수록, 사회적 중요성이 클수록, 그리고 권위가 있을수록, 작업조건이 좋을수록, 그 직업은 높이 평가됩니다. 오늘날의 직업구조는 대개 초등학교 졸업자들에게 육체노동의 사회적 지위를, 중등학교의 졸업자들에게 하급관리층의 사회적 지위를, 그리고 대학 졸업자들에게 전문직의 기회를 주고 있습니다. 셋째, 교육은 사회계층의 중요한 결정요인입니다. 이것은 개인이 얼마나 많은 학교교육을 받느냐 하는 것이 그 사람의 일생동안의 사회적 지위와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 줍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전문화되어 있는 지식과 기술이 사회적으로 요청되고 그러한 지식과 기술이 오랫동안 학교교육에서 습득되는 경우에는 학교교육의 중요성은 더해집니다. 학교에 다닌 햇수와 함께 학위의 종류, 전공 분야, 학교의 종류와 명성, 학업성적 등 일반적으로 그가 받은 학교교육의 위신과 관계가 있습니다. 인문과학은 오랫동안 인류역사에서 기술과목보다 높은 위신을 지켜왔고 류학교의 졸업생은 다른 학교의 졸업생보다 상류사회로의 상승이동이 용이했습니다. 그러나 학교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돈이 많이 들고 또 중류사회의 부모들이 하는 것과 같은 격려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은 사회계층과 밀접한 관계를 갖습니다. 지금까지 설명한 바와 같이 이들 요인은 사람들의 사회계층적 배경을 측정하는 데 매우 유용한 기준이 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쉽게 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사회계층과 교육

한 사람의 일생에 있어서 사회계층이 갖는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우리는 그 사람의 사회계층적 배경을 앎으로써 일반적인 교육수준, 교육에 대한 야망, 성취동기의 정도 및  학교에서 학생이 이룩할 학업과 행동발달의 정도를 예측할 수 있습니다. 물론 오늘날에는 계층구조가 개방화됨으로써 과거보다 사회계층의 중요성이 희박해져 가고 있지만 아직도 그 힘은 무시할 수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사회계층은 그 사람이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되어 갈 것이냐에 대하여 일생의 기회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인이 하나이며, 그가 어떠한 사회적 책임과 특권을 가져야 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사회계층은 가치관이나 도덕성의 발달과도 관계가 깊습니다. 시간, 금전, 인격, 남녀관계 등에 관한 각 계층의 태도는 매우 다릅니다. 그러나 인간의 생활이 사회계층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고 해서 인간이 사회계층에 지배된다는 뜻은 아닙니다. 교육이 인간 완성을 위한 노력이라면 교육은 사회계층이 인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극복하고 모든 사람이 바람직한 모범시민이 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이것이 사회계층의 이동에 있어서 학교교육이 갖는 중요한 과제입니다. 

오늘날의 학교교육이 사회계층의 형성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특히 의사, 변호사, 교수, 목사 등과 같은 전문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문교육을 받지 않고서는 그러한 위치를 차지하기가 거의 불가능합니다. 만약 농촌 출신의 청소년이나 근로계층의 우수한 자녀들이 성적이 우수하여 일류대학을 졸업하여 전문직에 종사하게 된다면 그런 경우 학교는 그의 사회이동을 크게 도와주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학교의 도움이 없었다면 그는 부모와 비슷한 생애를 보냈을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또 학교는 중류사회의 문화를 가르쳐주고 사회계층의 이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정보와 기술을 알려 주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두뇌가 명석한 청소년들은 그가 가정으로부터 이러한 것을 배우지 못했다고 할지라도 공식적인 학교의 활동에서 이러한 것을 배울 수도 있고 비공식적으로 친구들과 어울려 다니면서 배울 수도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