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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의 개념과 사회의 교육적 기능

by 리치윤윤 2023.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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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가 구성원과 자체 존속, 발전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를 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입니다. 오늘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라는 주제를 살펴보고자 합니다. 

 

사회화의 개념

교육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사회화가 중요한 개념으로 대두되는 이유는 인간 자신이 사회적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는 우선 사회화에 대한 개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예를 들어, 진화 단계가 낮은 동물들은 대다수의 곤충류처럼 어미의 도움이 거의 또는 전혀 없이도 태어나자마자 곧 자신을 돌볼 수 있습니다. 하등 동물들에게는 세대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데, 그 이유는 갓 태어난 동물이든 태어난 지 오래된 동물이든 그 행위가 거의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진화 단계가 높아질수록 이런 양상은 점점 바뀌게 되어 고등 동물들은 적합한 행위 방식들을 학습해야 합니다. 대부분 포유동물의 새끼는 출생 시에는 무력하여 연장자의 보살핌을 받아야 하는데, 인간의 유아는 그중에서도 가장 무력한 존재입니다. 인간의 유아는 적어도 출생 후 4~5년간 타인의 도움이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이렇게 볼 때 첫째로, 사회화란 무력한 유아가 점차 자기 인식적이고 지식 있는 자신이 태어난 문화의 방식들에 숙달된 사람으로 되어 가는 과정입니다. 즉, 사람이 출생하여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인생과 사회에서 가져야 할 태도와 가치, 장래에 가져야 할 희망과 이상을 배우면서 한 인간으로 성장해가는 과정에서 자기가 소속해 있는 사회집단의 행동양식·가치관·규범과 같은 문화를 학습하여 내면화하고 자기 자신의 독특한 개성과 자아를 형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둘째로, 사회는 상이한 세대들을 서로 연결줍니다. 나이가 많은 사람들은 물론 그들이 조부모가 되었을 때도 여전히 부모이며 따라서 상이한 세대들을 서로 연결는 다른 일련의 관계로 나아가게 됩니다. 비록 문화적 학습 과정은 유아기와 어린 시절에 훨씬 더 강렬하지만 학습과 적응은 평생의 여정을 통해서 계속됩니다. 이렇게 볼 때 사회화란 사회적으로는 문화의 전달 과정이고 개인적으로는 개성의 형성과정입니다. 이러한 과정에 의하여 개인은 그 집단의 규범에 따라 행동함으로써 집단의 질서를 유지하는 한편 사회 속에서 독특한 자기 개성을 형성해 갑니다. 사회의 구성원인 어린이·청소년·어른·부모·근로자·투표인·학생·교사 등은 각각의 지위에 따라서 수행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가를 규정하는 규범을 배웁니다. 이것은 자기의 역할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다른 지위에 있는 사람과 어떻게 서로 상호관계를 맺고 살아갈 것인가에 대해서도 배우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사회의 교육적 기능

사회는 8가지의 교육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사회는 사회 구성원이 성적 충원과 환경에 대해서 적절한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환경에의 적응력, 적절한 성적 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무엇보다도 학습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학습은 학교 교육 과정에서 환경에 대한 이해와 합리적인 관계를 이해시켜야 하는 것이고, 인간관계와 이성 간의 관계를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는데, 이 문제는 인간 존재의 기본 조건이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둘째, 사회는 역할을 나누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역할을 부여해야 합니다. 노동의 분업, 개인이나 집단의 역할의 원활한 수행, 사회적 평등사상과 정의의 실현에 직결된 문제이기 때문에  사회적 선발제도의 정당성 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셋째, 사회는 구성원을 위해서 의사소통의 수단을 마련해 주어야 합니다. 사회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것 중 하나는 인간과 인간, 개인과 사회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수단입니다. 이런 이유로 교육에서 언어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넷째, 사회는 인지적 경험과 지향을 공유하도록 해야 합니다. 사회가 유지되고 발전되기 위해서 구성원의 경험세계와 지향성이 비슷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그래서 문화의 공유가 강조되기도 하지만 사회규범과 제도의 안정성이란 구성원의 경험 세계와 지향성의 공유 없이는 불가능해집니다. 그런 의미에서 규범교육을 학교 교육의 기본과제로 삼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다섯째, 사회는 이상과 목적을 확립해야 합니다. 사회에서 여러 가지 종류의 집단이 있을 수 있고 그러한 집단은 나름대로의 이상과 목적이 있을 수 있습니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인권·자유·복지·정의라는 가치의 실현이 강조되고 있으며 현실적 모순에 대해서는 비판하게 함으로써 사회의 점진적인 발전을 이룩하게 하는 것입니다. 여섯째, 사회는 사회통제의 기준과 규칙을 분명하게 제시해 주어야 합니다. 건강한 사회는 사회 각 부분이 제 나름대로 이상과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각각의 역할과 기능을 성실히 수행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조화를 이루어가는 사회입니다. 다시 말하면 질서가 있어야 합니다. 교육을 통한 사회규범과 생활 규범의 중요성이 여기에 있습니다. 일곱째, 사회 구성원을 사회화합니다. 사회화는 사회적 상황과 환경에 대처하는 능력배양을 지향하는 전체적인 개념이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습득하고 사회적 이상과 목적, 규범과 통제 방법, 바람직한 인간관계 기술을 습득하도록 해야 합니다. 여덟째, 사회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경제적으로 필요한 기본적인 조건을 마련해주어야 합니다. 어떤 면에서 인간의 생존은 경제에 의해서 좌우된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래서 사회는 경제적 생산과 소비 및 분배체제를 갖춰야 합니다. 자원을 활용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소비생활을 합리적으로 하게 하며, 재화와 용역을 균등하게 배분함으로써 건전한 경제생활 문화를 발전시키도록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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