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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화 과정과 사회화의 대행자

by 리치윤윤 2023.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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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력한 유아는 성인의 영향을 받아 사회화되어 갑니다. 사회화되어가는 과정을 알아보고 이때 대행자 역할을 하는 것이 무엇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사회화의 과정

사회화는 다른 말로 표현하면 사회적 학습입니다. 사회적 학습은 강화와 모방 등 심리학자들이 일반적으로 행동의 발달을 설명할 때 주장하는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그 형태는 다양하지만 이들을 크게 나누어 보면 네 가지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첫째, 가장 기본적인 것으로 조건 반사설이 있습니다. 조건 반사설들은 주위의 계속된 자극이 있을 경우 일정한 모형의 행동이 반사적으로 따르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소리와 함께 음식을 개에게 주는 경우, 종소리만 나면 개가 침을 흘린다는 파블로브(I. P. Pavlov, 1849~1936)의 실험은 고전적 조건 반사설의 전형입니다. 둘째, 자아의 형성은 사회적 학습의 중요한 과정입니다. 어린이들은 대개 5세 전후로 해서, 자기가 남자라는 것, 가난한 집의 아이라는 것, 부모 형제 사이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한다는 것 등을 알게 됩니다. 이것은 사회화의 중요한 과정이며, 어른이 되었을 때 그에게 주어지는 사회적 지위에 따라서 그의 역할을 수행하는 기초를 이루게 되는 것입니다. 셋째, 사회적인 학습은 모범적인 인물을 정해서 그를 모방하는 방법에 의해서도 이루어집니다. 개성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개인은 그가 좋아하는 사람을 선택한 그의 행동이나 가치관을 모방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그가 스스로 특수한 가치를 선택함으로써 그만큼 다른 사람과는 다른 개성을 형성해 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넷째, 변동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환경에 처하게 되었을 때 과거의 지식이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새로운 세계에 적응하고 또 자기가 목적하는 것을 달성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문제해결이라고 합니다. 이상과 같은 네 가지의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모두 장단점이 있습니다. 조건 반사설은 효과적이기는 하지만 비판적 사고력을 자극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건 반사설에 의한 사회적 학습은 현대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문제 해결법은 사고력과 비판력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현존하는 규범과 가치를 위태롭게 할 염려가 있으며, 또 어느 정도는 과거의 사회화에서 벗어나는 것을 전제로 해야 합니다. 자아의 형성은 주위의 환경과 타고난 개인의 성격 사이에 생겨나는 갈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고, 모방은 타인에게 의존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화의 대행자 

사회화의 대행자는 가족, 또래 관계, 학교, 대중매체, 기타 사회화 대행자로 구분하여 살펴보겠습니다. 

1. 가족

근대사회에서 가장 초기의 사회화는 소규모 가족의 맥락 속에서 이루어졌습니다. 가족은 사회의 전체 제도 내에서 다양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전통사회에서 개인이 태어나는 가족은 그 사람의 남은 생애 동안의 사회적 지위를 주로 결정합니다. 근대 서구 사회에서 사회적 지위는 이런 방식으로 출생에 의해서 결정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개인이 태어나는 지역과 사회 계급은 사회화의 유형에 매우 뚜렷하게 영향을 줍니다. 아동들은 그들의 부모 또는 이웃이나 공동체의 다른 사람들의 행위를 특정하는 방식을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입니다. 아동의 양육과 훈련의 다양한 유형은 대조적인 가치와 기대와 함께 대규모 사회의 상이한 부분들에서 발견됩니다. 이를테면, 백인들이 거주하는 교외의 풍요한 백인 가정에서 태어난 어린이와 비교할 때 황폐한 도시 근처의 가난한 흑인 가정에서 자란 아이의 삶이 어떨 것인지를 상상한다면, 상이한 가족 배경이 갖는 영향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또래 관계

다른 사회화의 대행자로는 또래 집단이 있습니다. 또래 집단은 비슷한 나이의 어린이들의 친구 집단입니다. 특히, 소규모 전통사회와 같은 어떤 문화권에서는 또래 집단이 연령 등급으로 형식화되어 있습니다. 각각의 세대는 특정한 권리와 의무를 지니고 있으며, 그것은 그 구성원들이 나이가 듦에 따라 변하게 됩니다. '또래'라는 말은 '평등'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어린아이들 사이에 수립된 친우 관계는 그 나름대로 평등주의적인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힘이 세거나 육체적으로 강한 어린이가 어느 정도 다른 어린이들을 지배하고자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또래 관계는 상호 합의에 기반하는 것이므로 그들 사이에는 많은 양의 주고받음이 있습니다. 또래 집단에서는 어린이들이 상이한 상호작용 맥락에 처하게 되며 거기에서는 행위 규칙이 검증되고 탐구될 수 있습니다. 

3. 학교

학교는 공식적 과정입니다. 학교에는 공부해야 할 주제들의 특정한 교과과정이 있습니다. 그러나 학교는 보다 미묘한 측면에서도 역시 사회화의 대행자입니다. 공식적 교과과정의 주변에 몇 명 사회학자들이 숨겨진 교과과정이라고 불러왔던 것이 존재하며, 이것은 어린이들의 학습을 조건 짓습니다. 아이들은 교실에서 조용히 할 것과 수업 시간을 정확하게 지키며, 학교 규칙을 준수할 것을 요구받습니다. 그들은 교사진의 권위를 인정하고 그에 반응할 것을 요구받습니다. 교사들의 반응은 역시 어린이들이 교사에 대해 갖고 있는 기대에 영향을 끼칩니다. 이것들은 또한 그들이 학교를 떠났을 때 그들의 직업 경험으로 연결됩니다. 

4. 대중매체 

신문, 정기 간행물, 잡지들이 18세기 말 이후부터 서구에서 활발하게 간행되었으나 수백만 사람들의 날마다의 경험이 되고 그들의 태도와 의견에 영향을 끼치게 된 것은 1세기나 지난 후였습니다. 인쇄 문헌을 포함한 대중매체가 확산되고 곧 전자식 의사소통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매체들은 그것이 없었다면 개인들이 도저히 획득할 수 없었을 막대한 종류의 정보를 전달합니다. 신문, 책, 라디오, 텔레비, 영화, 음반 그리고 대중잡지 등은 그것들이 없었으면 우리가 거의 알지 못했을 경험을 우리와 긴밀하게 연결시킵니다. 특히 오늘날과 같은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컴퓨터의 역할은 우리들 인간의 일상사 중심에 서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5. 기타 사회화 대행자

일터는 모든 문화권에서 사회화 과정이 작동하는 중요한 장소입니다. 산업화된 국가에서 '일터'로 처음 가는 것은 전통사회에서 노동 행위에 종사하는 것보다 개인 삶에서 훨씬 큰 전이를 의미합니다. 작업 환경은 종종 친숙하지 않은 요구, 아마도 개인의 외관 또는 행위의 주요한 조정을 필요로 하는 요구를 제기합니다. 비록 근대 사회에서는 다른 유형의 사회질서에서보다 지역 공동체의 영향이 일반적으로 약하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전적으로 부적절하게 된 것은 아닙니다. 심지어 대도시에서도 자주 강력하게 발전된 이웃 집단과 조직들(자발적 결사체, 클럽, 교회 등)이 존재하며 그것들은 그에 포함된 사람들의 생각과 행위에 강력한 영향을 끼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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