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이라는 시기는 일반적으로 12~13세부터 21~25세에 이르는 시기에 있는 사람을 의미합니다. 이 시기는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아동이 성인이 되어가는 과도기적 현상이 나타나는 때입니다. 따라서 청소년들은 아동과 성인의 특성을 동시에 갖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어떠한 특성을 가지는지 그들의 문화는 어떠한지 살펴보겠습니다.
청소년의 특성
1. 신체적 특성
청소년기는 신체적 발육이 급속히 변화하는 시기입니다. 성적 성숙의 질적 양적 변화를 비롯하여, 신장, 체중, 흉위 등 모든 신체적 발육속도가 빠른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 가장 뚜렷한 변화라고 할 수 있는 것이 성적 성숙 및 성 의식의 변화입니다. 남녀 모두 성 기능의 발달이 현저하여 2차성징이 나타나는 시기입니다. 남자들은 발모 현상과 몽정을 하게 되고 근육과 골격이 형성됩니다. 여자들은 월이 시작되고 유방과 엉덩이가 커지기 시작합니다. 이 같은 생식기능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남자는 남성다움이 여성은 여성스러움이 나타나게 되어 남녀의 차이가 두드러지게 됩니다.
2. 정신적 특성
정신적으로 청소년기는 지적 능력의 발달이 최고 수준에 있는 시기이며 통찰력,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및 사고력으로서 추상 능력과 통찰력, 판단력, 추리력, 기억력 및 사고력으로서 추상 능력과 논리적인 사고 태도가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또한 선과 악과 같은 가치 추구나 이상을 찾고 철학이나 예술, 문학, 사상에 대한 흥미가 높아지고 인생관이나 세계관을 확립하는 시기입니다. 이처럼 청소년 시기가 적극적이고 진취적이지만 그들의 생각이 관념적, 이상적, 추상적으로 흐를 수도 있기 때문에 독선적이고 자기중심적이며 극단적일 수도 있습니다. 지적인 발달을 하감에 따라 이를 내면화하여 자아의식이 높아지며 타인의 종속적인 관계에서 벗어나 내면세계에 점차 싹트기 시작해 자기의 주관적인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지만 완전한 독립적 자아로 형성되지 못하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에 놓이게 됩니다. 특히 심리적으로 이성에 대한 호기심이 생기고 어른과 같은 행동을 하려는 욕구가 강하게 나타나게 되어 부모들의 지나친 간섭으로부터 벗어나 자주적으로 행동하기를 원하며 이로 인한 간섭의 권위에 대해 반항하기도 합니다. 이를 청소년기의 심리적 이유기라고 합니다. 따라서 청소년기는 지적, 정신적으로 급격히 변화하고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입니다.
3. 사회적 특성
정신적 독립과 더불어 부모나 어른들에게 의존하던 것이 친구와 같은 동료나 사회에 참여하는 방향으로 사회적 발달을 하게 됩니다. 그리하여 교우관계가 다양하게 되고 여러 가지 사회적 방향을 지닌 친구가 생겨니다. 동네 친구, 학교 친구, 나쁜 친구, 이성 친구 등 여러 방면의 친구를 사귑니다. 오늘날같이 사회적 문화적 급격한 변동이 발생함으로써 청소년들은 친구들과의 약속과 성인들이 바라는 규칙 사이의 갈등이 심하게 나타나게 되어 부모나 교사 그리고 어른들과의 갈등이 표출되기도 합니다. 또한 청소년은 동료에 대한 감정이 강하고 집단의식 및 '우리'라는 연대 의식이 매우 강합니다. 이 시기에는 부모나 어른들의 지배나 간섭으로부터 벗어나려 합니다. 즉 자신들의 문제나 어려움이 있을 때 부모 또는 어른들에게 상담하거나 문제해결의 대화를 모색하는 것보다 동료 친구에게 이해를 구하며 서로 격려해 주고 그 속에서 심리적으로 안정감과 소속감을 갖게 됩니다.
청소년 문화
1. 청소년 문화의 의미와 성격
청소년 문화도 성인문화와 같이 그들만이 가지는 독자성을 가집니다. 고도로 산업화한 사회 속에서 청소년들에 대한 부모, 교사, 성인들의 영향력이 약화되면서 그들만이 가지는 독특한 행동양식 가치관 및 태도 등을 형성하면서 청소년 문화는 생겨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문화는 인간의 행동양식, 여러 사람이 따라야 할 사회규범, 과거부터 축적되어 온 지식, 사회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관이나 태도 등을 포함합니다. 문화는 한사람이 이룩할 수 없기 때문에 사회적이며, 또한 과거로부터 내려오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적이고 축적적입니다. 문화는 사람이 창조하는 것이고 사회생활을 통해 만들고 공유하는 것입니다. 문화는 습득, 전승하는 것이고 유형이 있습니다. 보편적인 동시에 다양하고 변하는 특성을 가집니다. 청소년 문화는 이와 같은 문화 중 하위문화의 한 형태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즉, 청소년들에게 독특하게 존재한다고 생각되는 행동양식이나 가치관 및 태도 등을 청소년 문화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 문화는 행동이나 복장, 언어 등 외부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부분도 있으며 또는 이념적이고 이상적인 면에서 청소년의 정신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기도 합니다. 청소년 문화를 감각적인 면에서만 이해하려고 하는 것은 잘못입니다. 오히려 이념적인 면에서 검토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청소년 문화가 존재한다는 것은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주는 생활방식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회구성원은 문화에 의하여 행동 양식을 배웁니다.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에게 행동양식을 가르쳐주고 일정한 이념과 태도를 갖도록 해줌으로써 일종의 안식처를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떤 언어를 사용해야 하고, 장래에 무슨 포부를 가져야 하며, 어떤 을 입어야 할 것인가를 말해줍니다. 따라서 그만큼 긴장을 해소해 줍니다. 청소년 문화가 현실사회를 비판하고 기성문화의 수정을 요구할 때는 주류문화와 대립하게 됩니다. 하위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가 기성문화인 주류문화와 너무 대립거나 병존할 수 없는 경우 청소년 문화는 반문화가 됩니다. 반문화로서의 청소년 문화의 성격이 너무 강하면 통일적인 행동양식이 사회에 결여되기 때문에 혼란과 갈등 및 대립이 계속됩니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는 주류문화와 조화로워야 하고 그들의 특성이나 이상을 실현할 수 있도록 청소년들에게 뚜렷한 행동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청소년 문화의 특징
청소년 문화는 청소년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행동양식, 태도, 가치관으로써 청소년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을 둘러싸고 있는 청소년 문화를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문화가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 것처럼 청소년 문화도 시대와 사회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따라서 청소년 문화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청소년 문화는 새로운 문화입니다. 청소년들은 정체된 것을 싫어하고 변화를 좋아하며 과거 지향적이라기 보다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입니다. 그러므로 청소년들만이 가지는 언어, 옷차림, 이성관 등은 기성세대들이 이해하지 못하는 청소년들만의 독특한 문화입니다. 둘째, 청소년 문화는 완성된 것이 아니라 일시적인 문화입니다. 기성세대의 문화는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체계적으로 문화가 형성되어 비교적 오래 지속되지만, 청소년들은 감각적이고 쉽게 싫증을 느끼게 되므로 어느 때인가 또 다른 특징을 가진 형태도 변모합니다. 셋째, 청소년 문화는 비판과 저항의 문화입니다. 청소년들은 기성문화에 대해서 대체로 긍정하지 않으며 기성문화의 모순이나 결점을 비판하고 그들에게 맞는 형태의 문화로 수정, 창조합니다. 넷째, 청소년 문화는 이상적입니다. 현실지향의 기성문화에 저항하고, 청소년들이 바라는 이상적 정의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사회 현실의 부정부패, 권력의 도덕성, 특권의식 등과 같은 사회 부조리에 저항합니다. 그래서 청소년 문화는 이상적이며 미래지향적입니다. 다섯째, 청소년 문화는 갈등의 문화입니다. 오늘날 사회문화적으로 급격히 변동함에 따라 청소년들이 갖는 가치관의 혼란은 청소년 문화의 큰 특징입니다. 우리나라 사회는 도시와 농촌의 격차, 산업 간의 차이, 서구적인 것과 전통적인 것과의 차이가 병존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청소년 문화는 미래지향적이고, 창조적이며, 비판과 갈등의 문화로 집약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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