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팅에서는 평생교육의 개념과 어떠한 요청들이 있는지 그리고 평생교육의 이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평생교육의 목표는 무엇이며 리커런트 교육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평생 학습의 개념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평생교육의 목적
유네스코 간행의 월간지(Perspectives in life long education, 1969)에서 랑그랑은 평생교육이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습니다. 첫째, 평생교육은 연령의 제한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평생교육에서 추구하는 목표는 한 사람 한 사람의 인간이 자기위주의 사회에 주의를 기울이면서 생활의 흐름 가운데서 수동적인 존재가 아니고 주체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여기에 교육의 생활화, 평생화의 의의가 있습니다. 둘째, 평생교육은 학교가 독점하고 있는 교육체계에 마침표를 찍는 일입니다. 학교교육은 음악에 비유하면 서곡의 역할을 담당하는 곳으로서 학교교육에서 역점을 두어야 할 것은 언어사용에 관한 것, 집중력과 관찰능력의 발달, 다른 사람과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 점에 두어야 합니다. 즉 학교는 학습자에게 평생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기초적인 능력을 배양하는 곳이며, 그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셋째, 탈락자가 없는 교육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입니다. 어떤 연령에서 교육이 종료되고 시험이나 졸업증서, 그밖에 선택형식에 의한 '통과 의식'으로 구획되는 교육제도에서는 성공한 사람이 성공하지 않은 사람과 분리되거나 특별취급을 받습니다. 그러나 적절한 평생교육 체제가 확립되어 있다면 한때의 실패가 그 후에도 계속되는 절대적인 실패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넷째, 전통적인 교육에서 벗어나 각 개인의 독자성을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의 학교교육은 인간의 개성이나 독자적인 생활태도라고 하는 기본적인 요소를 경시하고 있습니다. 즉 시험이나 졸업증서라는 것이 비인간화의 과정을 결정하고 있다는데 주의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일생은 미지의 인간성을 개척해 가는 일대 모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학교에서 부과되는 압력에 굴복함이 없이, 일생 연속적인 각 단계서 시행착오를 되풀이하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자기의 독자성을 표현하게 됩니다. 평생교육의 체계가 실현되는 사회에 있어서는 지금까지는 없었던 광범위한 학습기회를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학습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커런트 교육
리커런트 교육(Recurrent Education)이란 1970년대에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교육연구 혁신센터(CERI)가 제창한 교육개혁을 위한 하나의 전략입니다. 이것은 현재와 같이 변화가 빠른 사회에 있어서 학습이란 모든 사람에게 일생동안 계속되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하고 기초 교육을 마친 다음에도 계속 교육을 받을 수 있게 하는 교육에 관한 종합적인 전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리커런트란 용어는 순환·환류·회귀의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리커런트 교육의 이념은 인간의 교육을 일생동안 순환적으로 계속 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리커런트 교육의 가장 큰 특징은 교육과 노동이나 여가활동과 같은 다른 분야와 순환적으로 활동을 반복할 수 있는데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생활주기는 아동기-교육기-노동기-은퇴기라고 하는 비가역적인 과정, 즉 한번 경과하면 다시는 반복이 불가능한 생활주기로 편성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리커런트 교육은 교육기, 노동기, 은퇴기를 자유롭게 편성하는 유연성있는 생활주기로의 전환이 가능한 교육구조입니다. 리커런트 교육이 과거의 교육제도와 다른 점은 과거의 교육제도는 어떤 활동이 다음 단계로 계속되는 단순한 계속적인 시스템인데 대하여 이것은 형식적 교육제도의 개혁을 목표로 하고 있고 과거에는 서로 무관하게 행해지고 있었던 학교교육, 사회교육, 기업체 교육의 세 가지 교육분야를 서로 통합하여 제도로서 확립할 것을 목료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혁신은 미국의 지역사회대학(community college), 영국의 대학 확장(University extension), 우리나라 고등교육의 개편 등을 통해서 나타난 방송통신대학, 개방대학, 대학에의 위탁연구, 특수대학원, 기업체 내의 기술대학 등이 이 유형에 속합니다.
평생학습
평생교육은 그 개념이 점차로 평생학습으로 이행하고 있고 평생교육이라는 용어 대신에 평생학습이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고 있습니다. 평생교육은 출생에서 사망까지 인생의 전체 과정의 교육과 가정, 학교, 사회의 전체 생활과 관련된 교육의 통합을 지향하는 개념으로서 지금의 분절된 교육개념과는 다른 포괄적이고 다원적인 의미와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유아기에서 소년기, 성인기, 노년기까지의 교육과정 전체를 포함하는 한편 비형식, 준형식, 형식교육 등 모든 형태를 구성요소로 합니다. 이에 대하여 평생학습은 사람들이 일생동안 지식, 기술, 태도를 개발하는 전 과정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가정, 학교, 대학, 직장, 매스미디어, 그밖에 어떤 장소, 어떤 방법에 의해서나 모든 가능한 교육자원을 이용하여 행해지는 개인적, 집단적 학습활동 전체를 말합니다. 이러한 학습활동의 공통적인 특징은 '의도적 학습'에 있습니다. 학습을 지원하는 활동이나 프로그램을 우리는 '교육기회'라고 하며, 평생학습 활동을 촉진하는 자원이나 학습기회를 정비하고 있는 사회를 '학습사회'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평생학습은 학습자 개인의 자주성과 자발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미국과 일본에서는 이미 평생교육 대신에 평생학습이라는 용어로 이행되어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교육조건 정비를 중심으로 하는 평생교육으로부터 개인의 자주성을 존중하는 평생학습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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